공지사항
질문과 답변
명예의 전당
자유 게시판
소통의 창
자주 질문하는 FAQ
학습프로그램 설치
동영상문제 SOS
 
 
작성일 : 19-02-18 23:15
 
[산문테스트 1 해설 보충] 소설의 인물 제시 방법
 Write    닻별                                        Hit     1,663

이번 주 테스트 후 비슷한 질문들이 많이 들어와서 홈페이지에 올려요. 참고하고 열심히 공부하세요^^



인물의 제시 방법

1. 직접제시(=말하기, 분석적제시)

서술자가 등장인물의 심리나 성격을 직접적으로 말해 주는 것을 말한다. 서술자가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심리를 분석해 알려주기 때문에 분석적 제시라고도 한다.  직접 제시는 서술자가 인물의 성격을 말해 주기 때문에 독자들은 이야기 속의 인물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예)

이날도 신기료장수 방삼복은 종로의 공원 건너편 응달에 앉아서, 구두 징을 박으면서, 해방의 날을 맞이하였다. 그러나 삼복은 감격한 줄도 기쁜 줄도 모르겠었다. 지나가는 행인이, 서로 모르던 사람끼리면서 덤쑥 서로 껴안고 기뻐하고 눈물을 흘리고 하는 것이, 삼복은 속을 모르겠고 차라리 쑥스러 보일 따름이었다. 몰려 닫는 군중이 오히려 성가시고, 만세 소리가 귀가 아파 이맛살이 지푸려질 지경이었다.

-> 서술자가 등장인물 '방삼복'의 내면 심리를 분석해 직접 말해주고 있다.  


2. 간접제시 (=보여주기, 극적제시)

소설서술기법 중 하나. 등장인물성격이나 심리를 작가가 직접적으로 말하는 것이 아니라 대화나 행동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보여주기'라고도 한다. 간접 제시를 할 경우 등장인물에 대한 작가의 논평이나 주장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보다 객관적으로 인물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때문에 독자로 하여금 작품에 대한 흥미를 유발시키게 할 수 있고, 극적 긴장감이 유지될 수 있다.


십 전이나 십오 전에 박아 주던 징을, 오십 전을 받아도 눈을 부라리는 순사를 볼 수가 없었다. 순사가 없어졌다면야, 활개를 쳐 가면서 무슨 짓을 하여도 상관이 없고 무서울 것이 없던 것이었었다.

“옳아, 그렇다면 독립도 할 만한 건가 보다.”

삼복은 징 열 개를 박아 주고 오 원을 받아 넣으면서 이렇게 속으로 중얼거리기까지 하였다.

-> 서술자가 등장인물의 심리(금전적 이득을 얻자 독립을 달가워 함)와 성격(속물적이고 이해타산적임)을 대화와 행동으로만 간접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Total 1,545

No.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1545 안국이강(일) 이대부고 김시온 독서 객관식 과제4 + 닻별 모의고사3 김시온 02-26 461
1544 안국이강(일) 중앙고 노종현 독서 객관식 과제3+모의고사2회 노종현 02-21 473
1543 안국이강(일) 이화여고 김은수 독서 객관식 과제3+모의고사2회 김은수 02-21 462
1542 안국 이강(일) 이대부고 이규현 독서 객관식 과제3+닻별 모의고사 2회 이규현 02-21 379
1541 김천고 김영진 주관식 과제 4 김영진 02-09 317
1540 김천고1 홍성재 독서 주관식 과제 4 홍성재 02-08 291
1539 [현대 소설 객관식과제 2] 22번 해설 (시점의 교체) 닻별 03-05 1444
1538 [산문테스트 1 해설 보충] 소설의 인물 제시 방법 닻별 02-18 1664
1537 주관식 과제 2 지문 4 추가 해설 닻별 01-19 630
1536 to 진승환 (주관식과제3 4일차 지문 질문) 닻별 01-18 687
1535 [문법 과제1] #4 (최서영) 닻별 03-20 1302
1534 [닻별 1회] #14, #27, #29, #43 (이루미) 닻별 03-19 1359
1533 [닻별 1회] #23 (남승민) 닻별 03-19 702
1532 [문법 과제/닻별 1회] #34, #15 (정조현) 닻별 03-19 1266
1531 [문법 과제1] #5 (남태정) 닻별 03-19 614
1530 [문법 과제1] #5 (김미지) 닻별 03-19 593
1529 [문법 과제1] #4 (윤영서, 이유경) 닻별 03-19 1055
1528 [문법 과제1] #10 (이소정) 닻별 03-19 670
1527 [문법 과제1] #12 (남궁진) 닻별 03-19 593
1526 [테스트1/문법 과제1/닻별 1회] #7, #15, #26 (윤진솔) 닻별 03-19 145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